김도균 기자
공공서비스 접근성 높인 디지털 확대 전략 본격화
IBK기업은행이 모바일뱅킹 앱 i-ONE Bank(개인)를 통해 ‘국세환급금 조회’와 ‘병역판정검사 신청’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정부의 디지털 서비스 개방 정책에 발맞춰 은행 앱을 통해 주요 공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국세환급금 조회 서비스는 납세자가 과오납 등으로 발생한 환급금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5년간의 미수령 환급금 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환급신청 절차에 대한 안내도 함께 제공된다.
병역판정검사 신청 서비스는 병무청과 검사일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하며, 검사 전 절차와 준비물, IBK나라사랑카드 혜택 안내도 포함돼 있다. 특히 병역의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성이 높다는 평가다.
두 서비스 모두 i-ONE Bank(개인) 앱 우측 상단 전체메뉴에서 ‘라이프’ 항목을 선택한 뒤, ‘국세환급금 조회’ 또는 ‘IBK군인라운지’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금융기관의 플랫폼이 단순 금융거래를 넘어 공공생활 편의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