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균 기자
세계적인 GRC(Governance, Risk, Compliance) SaaS 기업 딜리전트(Diligent)가 AI 기반 윤리·규정 준수 플랫폼 기업 볼트(Vault)를 인수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딜리전트는 내부 제보(speak-up) 문화 확산과 윤리적 리스크 대응 능력을 대폭 강화하며, 전통적인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는 ‘선제적 청렴성(Active Integrity)’의 시대를 선언했다.
볼트는 AI 기반 내부 제보 및 윤리 리스크 인텔리전스 기술을 바탕으로, 다국어 보고 채널과 글로벌 규정 지원 기능을 갖춘 플랫폼이다. 딜리전트는 이번 인수로 자사의 GRC 플랫폼에 볼트의 직관적이고 안전한 제보 채널과 고급 조사 도구를 통합함으로써, 리스크 조기 감지와 신속 대응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됐다.
딜리전트 컴플라이언스 총괄 아만다 카티는 “이번 인수는 글로벌 기업들이 EU 내부고발 지침을 포함한 다양한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더 강력한 청렴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볼트의 공동창업자 네타 메이다브는 “볼트는 항상 윤리 기술의 경계를 확장해왔다”며 “딜리전트와의 통합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윤리적 의사결정과 리스크 관리 문화를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딜리전트가 올해 초 윤리 및 규정 준수 컨설팅 전문 기업 스파크 컴플라이언스(Spark Compliance)를 인수한 데 이어, AI 기반 윤리기술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행보의 일환이다.
딜리전트는 오는 6월 3일 ‘기업 청렴성의 미래: 딜리전트+볼트’ 웨비나를 통해 새로운 통합 플랫폼의 비전을 소개할 예정이다.